색소폰 배우기 :: 고급 주법
☆ 멋있는 연주(Jazz)하기 몇 가지.☆
1. 가사를 읽고 곡 전체의 분위기를 파악 한다.
연주하고자 하는 곡에 분위기를 느끼고 곡의 해석으로 연주곡의 감성을 표현하는데 중요하다.
2. 곡에 맞는 감정을 잡고 연주 한다.
연주자의 감정 잡기에 따라 연주표현이 달라진다.
3. 곡을 여러 번 들어 멜로디를 흥얼거릴 정도로 익힌다.
아는 곡은 박자를 놓치는 실수가 적고, 빠른 곡도 쉽게 할 수 있다.
4. 악기에 맞는 키를 결정한다.
반드시 그렇다고 할 수 없으나 반주기에서 대게 테너는 남자키, 알토는 여자 키를 기준 전후로 키를 결정해본다.
테너는 테너답게 배호님 같이, 알토는 답게 이미자님 같이, 연주한다고 생각하고 결정.
5. 연주시 곡에 흐름을 탄다.
연주곡에 리듬을 탄다는 것은 곡에 흐름을 살리는 첫 거름이다. 아티큘레이션(이음줄줄 스타커트)을 잘 활용하여 분위기를 살린다.
6. 노래하듯이 연주 한다.
노래 할 때 처음부터 군가를 부를 때 같이 하거나 교과서 읽듯이 하지 않는 것 같이 강약,
고저를 생각하여 강하게 큰소리도 필요하고 약하게 작은 소리도 필요함으로 노래하듯이 연주한다.
7. 연주시 처음은 꽉 찬 소리로 작게 한다.
예외도 있으나 처음부터 크게 내 지르는 연주는 곤란 하다.
8. 처음 시작시 텅잉을 안 하거나 해도 아주 약하게 한다.
처음 숨소리가 '쉬~익' 하고 살짝 들어가는 서브 톤이 텅잉을 강하게 하는 것 보다 듣기 좋다.
첫음은 텅잉 없이 숨소리가 들어가게 하거나 아주 약하게 한다.
처음부터 강하게 텅잉을 하면 군가나, 교과서 읽는 연주가 된다.
텅잉은 혀로 리드를 탁 치는 방법보다 리드에 혀를 밑에서 위로 살짝 스치는 식으로 연습하면
약하게 텅잉을 할 수 있다.
하프텅잉은 리드에다 혀를 대고 텅잉한다.
처음을 빼고(절대적이 아님) 모든 음에 텅잉을 하되 특정한 부분 아니면 눈치 못하게 약하게 한다.
※ 서브톤(Sub Tone)
앙부르쉬: 클레식은 피스를 윗이.아랫이 끝에서 1.2cm정도 고정하여 물고,Jazz는 윗이는 1.2cm정도에 고정하고 아랫이와 입술은고음은 윗이 보다 조금 들여물고, 저음은 윗이 보다 조금 얇게 물고 릴릭스하게쉬~익 소리나게 분다.
방법: 윗이는 고정하고 아래턱이나 악기로 조정하는데 고음은 아래턱을 내밀어 깊이 믈든지악기를 숙이고, 저음은 아래턱을 당기든지 악기를 내밀어 얇게 문다.
음악 분위기를 충분히 살리도록 연주시 미세한 변화로 풍부한 음색과 잔향을 즐기도록 한다.
※ 비브라토[ 美: 바이브레이션]
방법: 턱, 배, 호흡, 목젖등으로 하는데 보통은 턱으로 아랫입술의 강도로 하며 모든방법을함께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통:싱글리브-아랫입술만 말아문다, 더블리브-윗이,아랫이를 함께 감싸 문다)
속도: 베토롤음 ♩=60에서 1박에 4번정도. ♩=80에서 3번정도 음악의 빠르기 정도에 맞추며음악의 분위기를 충분히 살려 잔잔한 파도치듯 고품격의 연주를 구사하도록 하며, 뮤지션들의 좋은 음반들을 구입하여 많이 듣고 배움이 좋을 것이다.
※ 오버톤(Over tone, 하모닉스)
오버톤(over tone)이란 배음을 "가 포지션"을 이용해 소리내는 것이다.
오버톤을 만들어내기 가장 쉬운 음은 색소폰의 최저음인 시b이다.
또 피아노의 ``도``에서 도#/레/도b/미/솔... 이 섞여 있는 것과 마 찬가지로
색소폰의 최저음 ``시b``에도 시/파/시#/레/파... 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곧 색소폰의 모든 구멍을 다 막은 상태로 열거한 음들을 다 만들어 낼수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색소폰에서 소리를 만들어내는, 즉 떨림을 만들어 내는 최정점의 위치에 있는 것은 바로 리드(Reed)이다.
정상적인 방법으로 색소폰에서 생겨나는 모든 소리는 바로 이 리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
이 리드의 떨림에서 생겨난 파장이 악기 전체를 통 해 다른 진동으로 바뀌면서 생겨나는 것이 바로 목관악기가 만들어내는 소리이다.
물론 금관악기는 입술을 이 떨림판으로 사용하고, 플룻같은 경우는 약간 다른 경우이긴 하다.
어쨌거나 리드가 소리를 만든다는 것은 악기 전체에서 나는 소리를 바꿀수 있 는 것이 리드라는 뜻도 된다.
곧 리드에 불어넣는 힘의 크기를 바꾸는 것으로 리드의 떨리는 정도를 바꾸어 비정상적인 다른 소리를 뽑아내는 것이 바로 오버톤 기술이다 .
이렇게 복잡하고 골치아픈 기술을 굳이 사용하는 이유는 이 오버톤이 색소폰의 음역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해주기 때문이다.
물론 음역 외에도 아주 강렬한 표현기법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유명한 뮤지션들의 연주를 들어보면 크라이막스나 엔딩부분에 흔히 많이 하는 에드릭임을 볼 수 있다.
9. 고음과 저음에 턱의 위치를 미세하게 변화 시켜 연주 한다.
저음은 턱을 목 쪽으로 약간 당기고 벨을 몸에서 밀어 내는 기분으로 순간 적으로 자세를 바꾸면
아래 입술이 리드 끝 쪽으로 약간 밀려 저음이 쉽게 나며 고운 소리가 되며
반대로 고음은 턱을 약간 들고 벨을 몸 쪽으로 약간 부치면 아랫입술이 리드를 깊이 무는 것 같이 되어 고음이 쉽게 난다.
10. 고음에는 깊게 저음에는 피스를 얕게 미세하게 변화를 준다.
위의 9항과 같은 맥락이나 연주자에 따라 선호가 달라 이해를 돕기 위한 내용으로 이해하면 되리라 봅니다.
때로는 악기를 몸에서 밀어내며 턱을 많이 들어 같은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전문 고수의 연주 달인들을 옆에서 관찰해 보면 고음에서는 순간적으로 깊이 물고,
저음에서는 순간 적으로 얕게 무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대게는 턱의 미세한 변화로 효과를 본다.
11. 고음은 약하게, 저음은 약간은 강한 기분으로 연주
고음에서 강하게 하면 음이 곱지 못하며 저음은 약하게 하면 음의 발현이 어렵다.
저음의 음이 자유로 발현 되면 곡에 따라 강약을 조절한다.
12. 고음에서는 입술에 힘을 뺀다.
고음에서 대게의 경우 과도하게 힘을 주게 된다. 의도적으로 입술에 힘을 빼는 대신 배에 힘을 많이 주고
목구멍을 가급적 넓히어 공명이 잘되게 한다.
13. 좋은 톤을 얻기 위해 구강내의 면적을 넓히는 방법(공명이 잘되게)을 연구 해본다.
목구멍을 넓히고 더운 바람을 악기의 관을 통해 벨 끝까지 보낸 다는 기분으로 연주 한다.
14. 음을 끌어 올리고, 끌어 내리고, 점점 약하게. 센박과 여린박, 당김음에 대한 관심과 연구를 한다.
처음 두박자 내에서 음 끝을 끌어 올리고 내리고, 한 박자 내에서 음 끝을 끌어 올리고 내리고,
같은 요령으로 음 끝을 점점 약하게, 한 박자 이상 같은 음에서 음에 강약이 나중은 약하게 한다.
같은 박자라도 센박, 여린박, 음표를 당겨서 센박과 여린박의 위치를 바뀌어 본래로 돌아가려는 충동을 일으키는
당김음 (싱코페이션, syncopation) 이런 방법을 연구하여 악보에 표시하여 연주 해 본다.
15. 바이브레이숀을 싸이클로 보았을 때 위쪽 음이 약간 많게, 바이브레이숀을 입만 가기고 하기 보다는 입과 배 동시 사용방법을 익힌다.
트로트와 발라드에 바이브레이숀 사용 방법에 있어 약간 다르다.
예를 들면 두 박자에서 발라드는 중간이나 후반부에 바이브레이숀을 사용하고 트로트는 처음부터 다 사용한다.
16. 연주시 곡에 맥을 알아본다.
연주곡에서 크게 내질러야 되는 크라이막스 같은 맥을 찾아 그곳에서 크게 강하게 연주 한다.
또는 여리고 약하게. 연주에 빠져 연주 후 순간 이나마 연주에 잔향을 즐겨라.
17. 제일 중요한 것은 롱톤과 12스케일 연습
롱톤과 12스케일 연습은 수십 년 경력 연주인들도 매일 한다는 것을 알자. 롱톤과 12스케일 연습을 게을리 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 스케일 ☆
색소폰 교재등을 보면 12스케일의 악보가 나와있습니다.
각 조의 메이져 스케일, 블루스 스케일, 반음계, 그리고 각 조의 전 음역 메이져 스케일과 3도진행, 3화음 등의 악보를 올립니다.
처음시작할 때 너무나 연주하고 싶은 나머지 톤연습과 스케일 연습을 소홀히 하기 쉽습니다.
손가락이 잘 돌아가도록 꾸준히 연습 하시기 바랍니다.
C메이저스케일에 대한 악보를 먼저 보여 드립니다.
* 다운로드 받은 악보를 프린트하실 때에는 "앙코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확장자가 '*.enc' 입니다.
☆ 플래절렛 ☆
색소폰 등의 관악기는 고음을 낼 때 제약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색소폰의 경우 고음은 F, F# 정도밖에 낼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이보다 더 높은 음을 내기 위해서 악기의 구조에서는 지원되지 않지만
여러 가지의 특수한 운지를 이용하여 악기가 지원하는 이상의 음을 내주는 방법입니다.
다음은 알토색소폰의 플래절렛 운지법입니다. 소리 내기가 어려우니 많은 연습을 통하여 자신의 운지를 알아 내시기바랍니다.
- 비브라토
비브라토[ 美: 바이브레이션] 는 색소폰 테크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연주 기법입니다.
인간이 듣기에 가장 자연스러운 비브라토는 보통 빠르기 속도에서 1박자에서 3번 정도의 비브라토입니다.
강가에 잔잔히 밀려드는 물결과 같은 비브라토를 갖기 위해선 많은 연습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비브라토의 폭과 깊이가 조금 오버돼도 연주 전체가 천박해질정도로 비브라토는 색소폰에서 가장 중요한 기법입니다.
훌륭한 비브라토를 연습하기전에, 우선, 복식 호흡에 의한 롱톤과 풍부하게 공명된 음색을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잘다듬어 지지않은 음질에의 비브라토는 결국 사용하지 않음만 못합니다.
비브라토는 연주자에 따라 호흡으로, 목으로, 혹은 턱으로, 입술로한다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제소견으로는 가장 자연스러운 비브라토는 이모든 방법이 일시에 동작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가지 아주 세밀하고 부드러운 비브라토를 사용하려면 턱과 입술 주변의 구취근을 끊임없이 롱톤으로 단련해야합니다.
긴 박자에서의 비브라토는 복근과 목을 이용한 비브라토 기법이 바람직합니다.
피스를 앙부쉬어 했을때 윗치아는 고정시키고 아래 입술괴 턱관절을 적절히사용하여 원하는 음색의 비브라토가 나올만큼 비브라토 롱톤을 계속하시길 바랍니다.
긴 박자에서의 비브라토는 복근과 목을 이용한 비브라토 기법이 바람직합니다...
- 플렛 절렛
색소폰이 구조상 갖고있는 음역이상의 음정을 말합니다.
색소폰의 구조에 갖고있지않는 고음역을 연주자의 테크닉으로 배음의 원리를 이용하여 발성할수있는 음역을 말합니다.
흔히, 존재하지않는 음역의 음이라하여, "가 포지션", 혹은 "가라 포지션'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비슷한 원리로 만들어진 악기에는 트럼펫이있습니다.
트럼펫은 피스톤이나 밸브가 3개밖에 안가지고 있는데도 반음과 온음을 모두 표현할수있습니다.
예를들면 트럼펫에서 밸브를 누르지 않고 피스만로 "도".'솔","미"음을 낼수있습니다
트럼펫에서 같은 포지션에서 높은 음을 내려면 내뱉는 호흡의 속도를 빨리하면 배음의 높은 음이 납니다.
색소폰에서도 같은 배음의 원리입니다.
허나, 색소폰에서는 기본음과 호흡이 대단히 안정되고 원숙하지않으면 플렛 절렛을 내기가 불가능합니다.
우선, 플렛 절렛을 연습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옥타브 키를 누르지 않고
입으로만 낮은 음과 같은 음의 높은 음을 내는 훈련이 바람직합니다.
이 연습을 꾸준히 하다보면 플렛 절렛음역도 연주자의 의지대로 음을 발성하실수있습니다.
한가지, 이음역을 원활히 내기 위해서는 악기의 컨디션이 정상이어야 합니다
기본음역을 내는 대는 아무 문제가 없으나 프렛 절렛음역에서 악기의 컨디션이 안좋은 악기들이 많습니다.
플렛 절렛을 내기 위해서는 항상 악기를 점검하여 베스트 컨디션을 유지 하시길 바랍니다.
- 칼톤, 서브톤, 하모닉스(오버톤) 등
칼톤(거친음), 서브톤(브드럽고 풍성하고 바람소리음), 오버톤(배음을 "가 포지션"을 이용하여 비정상적인 다른 소리를 뽑아내는 기술)등
필수적인 테크닉은위 사항들을 숙달하시고 익히시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자료 : 색소폰나라, 색소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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