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江陵劉 門中

중국 한족(漢族)의 기원과 뿌리

중국 한족(漢族)의 기원과 뿌리

 

중국(中國)을 영어로 표기하면 China(支那)이다. ‘가지 지(支) + 나라 이름 나(那)’ 즉 ‘곁가지 나라’라는 뜻이다. 과거에는 중국을 지나(支那)라고 불렀고, China는 '변방의 나라' 라는 뜻이다. 원래 중국(中國)이란 말은 ‘가운데(中) 나라(國)’ 라는 뜻인데, 동양의 과거 중국. 한국. 일본 등의 어느 지도(地圖)에도 중국해(中國海)란 표기는 없다. 단지 동지나해(東支那海), 남지나해(南支那海)라고 표기되어 사용했었다. 지나(支那)란 뜻은 ‘따로 세운 나라’ 라는 뜻이며, 지점(支店) 혹은 지사(支社)과 같은 말이다.

 

세종대왕(1397-1450)의 훈민정음 언해본(諺解本)을 보면, ‘중국은 황제 계신 나라로 우리가 늘 이야기하던 강남(江南)이니라.’ 라고 되어 있다. 그러니까 중국이란 이름이 생기기 전에는 그곳은 우리에게 늘 곁가지인 강남(江南)이었을 뿐이다. 그러면 중심이 되는 본국은 어디인가? 예전에는 동이족(東夷族)이 본국(本國)이고, 한족(漢族)이 지나(支那)였다.

 

현재 중국(中國)측의 사전(辭典)을 찾아보면, “중국(中國)이란 나라 이름이 아니라 중원(中原. 황하강 중부) 즉 나라의 한 가운데, 천하(天下)의 중심지(中心地)이며, 중국(中國)이란 이름으로 다른 나라에서 나라 이름으로 사용치 못하도록 신해 혁명(1911-1912) 이후에 나라 이름으로 처음 사용했다” 라고 설명하고 있다.

 

중국(中國)은 신해혁명(辛亥革命) 당시 쑨원(孫文손문)이 중화인민공화국(中華人民共和國)으로 나라 이름을 제정한 것을 줄여서 중국(中國)이라 불렀다. 즉 중국(中國)이란 국호(國號)는 신해 혁명(1911-1912) 이후에 최초로 사용했다는 것이다.

 

물론, 중국(中國)이란 호칭은 과거 중국 기록에 여러 번 언급되었다. 맹자(孟子)의 진양북학우중국(陳良北學于中國) 혹은 목천자전(穆天子傳)의 수우중국(樹于中國) 등에 기록된 중국(中國)이라는 글자는 그 나라 내에서 임금이 있는 가운데 장소를 가리키는 것이었고, 중원(中原)은 황하(黃河)강 중부 일대를 가리키는 것이었다. 결국, 오늘날 쓰이는 중국(中國)이라고 호칭은 중화 인민 공화국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면, 과거에는 왜 중국(中國)을 한자로 ‘지나(支那)’, 영어로 ‘China’ 라고 호칭했을까? 중국 민족은 한족(漢族)이 근간을 이룬다. 한족(漢族)의 기원과 뿌리는 화하족(華夏族)인데, 화하족(華夏族)은 남방(南方) 타이족(傣族태족.다이족)의 방계(傍系)이다. 그들은 닥치는 대로 잡아 먹고 주로 육식을 하였으며 행동이 문란(紊亂)하고 자유스러웠다. 또한 어린 아이가 칭얼거리는 듯한 발음의 언어를 구사했다.

 

화하족(華夏族)이라는 명칭은 춘추전국시대(春秋時代)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화하(華夏)가 민족(民族)의 명칭으로 처음으로 기재되었다. 진(秦. BC 221-206)의 진시황(秦始皇)이 춘추전국시대(春秋時代)를 마감하고 만리장성 이남의 중국을 불완전 통일하면서 화하족(華夏族)은 부단히 사위(四圍)의 여러 족속과 혼혈(混血) 융합하는 과정을 밟아 성장 발전을 하였다.

그 이후, 한(漢. BC202-AD220)의 유방(劉邦)이 중국 대륙을 최초로 완전 통일하면서 드디어 한족(漢族)이 형성되었다. 이 말은 거꾸로 뒤집어 말한다면 한(漢)의 유방(劉邦) 이전에는 한족(漢族)이 없었다는 것이 된다. 황하(黃河)강 유역 일대를 터전으로 한족(漢族)은 유사 이후에도 끊임없이 사이(四夷) 즉 동이(東夷). 남만(南蠻). 북적(北狄). 서융(西戎)과 충돌 교섭하는 사이에 그들을 흡수하고 동화시켜 민족적으로 발전 팽창의 과정을 밟았다.

 

한족(漢族)의 뿌리인 화하족(華夏族)은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 북상하여 황하(黃河)강 중류 지역을 중심으로 독특한 문화를 이루고 살았기 때문에 북방 동이족(東夷族)과 문화 양식이 다르다. 예컨대 동이족(東夷族)이 온돌 문화라면 화하족(華夏族)은 침대 문화이다. 중국 사람들 중에 온돌(구들장)을 사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바로 조선족(朝鮮族)일 가능성이 크다.

화하족(華夏族)은 그들이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말과 언어를 알타이어족(Altay language)이 아닌 남방 계통의 티벳어(Tibet language) 계통의 한장어(漢藏語)를 사용한다. 그들은 동일한 황인종들임에도 불구하고 북방 알타이어족들과 다른 유럽 언어 구조와 동일한 남방계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다.

 

화하족(華夏族)의 활동 무대는 주로 중국 중부 및 남부 지역이었고, 동이족(東夷族)의 활동 무대는 중국 북부 지역이었다. 동이(東夷)는 말을 타고 활을 잘 쏘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인데, 동쪽(東)에서 큰 활(大弓)을 메고 다니는 민족이라는 뜻이다. 동이족(東夷族)은 황하(黃河)강 이남 유역은 절대 들어가지 않았다. 특히 양자강(揚子江) 지역은 쌀을 수경 재배 2모작 하는 지역으로 수전(水戰)에 익숙지 못한 기마병(騎馬兵)들이 쳐들어 왔다가 진흙탕에 빠져 엄청 고생을 겪곤 했다. 그래서, 몽골 원(元)나라 이전의 이민족 정복 왕조들은 중국 북부 지역만을 차지하고 만족했다.

중국 최초의 청동기(靑銅器) 문명이 하(夏. BC 2,205-1,766) 나라부터 시작됐다고 말한다. 하지만, 청구(靑丘) 배달(倍達)의 치우 천황(蚩尤, BC 2,707년 즉위)이 개척한 청동기(靑銅器) 문화가 중국으로 전해져 하(夏. BC 2,205-1,766)의 청동기 유적을 낳았고, 하(夏) 다음으로 은(殷. BC 1,600-1,046). 주(周. BC 1,046-771)로 전해졌다. 중국의 하(夏). 은(殷). 주(周)의 문명은 알고 보면, 동방의 배달국(BC 3,897-2,333)과 고조선(古朝鮮. BC 2,333-238)에서 전파된 것이다. 그래서, 하(夏). 은(殷). 주(周) 시대까지만 해도 중국 지역은 동이족(東夷族)이 나라를 세웠고, 동이족(東夷族)이 지배했기 때문에 동이족(東夷族)의 전통이 그대로 남아 있었다.

 

춘추전국시대(春秋時代)에 공자(孔子)는 논어(論語)에서 항상 이상적인 인간 즉 군자(君子)가 되어야 한다고 늘 설파하면서 구이(九夷=동이東夷. 고대 한국)에 가서 살고 싶다고 했고, 고인(古人. 동이족)에게서 배운다고 했다. 고대 중국의 전통은 동이족(東夷族)의 전통과 대부분 같았다. 하지만, 진(秦. BC 221-206). 한(漢. BC202-AD220)을 거치면서 미개한 화하족(華夏族)이 대거 유입되면서 고대한국에서 건너간 고유 전통이 대부분 무너져 버렸다.

 

대만(Taiwan) 대학의 서량지(徐亮之) 교수는 ‘중국사전사화(中國史前史話)’에서 "BC 2,000년경 한족(漢族)의 뿌리인 화하족(華夏族)이 중국에 들어오기 전에 황하(黃河)강 및 중원(中原)의 북부 및 남부를 이미 동이족(東夷族)이 경영하고 있었다. 화하족(華夏族)이 중국에 들어온 뒤에 점점 서로 더불어 접촉하였다." 라고 하였다. 지금 중국인들의 다수를 차지하는 한족(漢族)의 뿌리 조상들은 동이족(東夷族)이 지배한 이후에야 겨우 중국 땅으로 들어온 것이며, 그들이 중국으로 들어올 무렵에는 이미 배달(倍達. BC 3,898-2,333), 고조선(古朝鮮 B.C 2,333-238) 문명이 만주(滿洲) 일대에 찬란하게 꽃을 치우고 있을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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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Rusia)의 인류학자인 시로코고르프(Shirokogoroff)는 중국사(中國史)에서 "BC 3,000년경 동이족(東夷族)은 이미 황하(黃河)강의 중류와 하류에 살았으며, 지나(支那)족은 이보다 1,500-2,000년 후에 동방 천자 배달(倍達) 치우(蚩尤)가 다스리는 동이족(東夷族)의 나라인 강회(江淮) 지방에 진출하였다" 고 주장했다.

중국(中國) 란저우(蘭州) 대학 생명 과학원의 셰샤오둥(謝小東) 교수는 “한족(漢族)과 소수 민족의 유전자(DNA)를 몇 년에 걸쳐 조사했는데, 13억 중국인 가운데 92%를 차지하고 있다는 한족(漢族)은 실제 조사 결과 유전학적으로 현존하지 않는다.” 라고 2007년 02월 13일 발표했다. 한족(漢族)이라고 부를 만한 순수한 혈통이 존재하지도 않았다.

 

서양(西洋)의 개념으로서 민족(民族)이란 언어, 생활 양식, 심리적 습관, 문화, 역사 등을 같이 하는 인간 집단을 가리킨다. 그러나, 한족(漢族)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은 지역에 따라 그 심리적 습관이나 문화, 생활 양식 뿐만 아니라 언어 자체도 다양하고 서로 틀리기 때문에 민족이라는 범주에 넣을 수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일부 학자들은 한족(漢族)이 국가의 형성과 더불어 민족으로서 성장 발전해 왔다면 그 또한 민족이라 할 수가 있다고 규정한다. 그래서 한족(漢族)은 이미 혈통 개념이 아니라 문화적인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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