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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말씀

법구경9-악행품(惡行品자신을 해치는 나쁜 행동들)

9. 악행품(惡行品)

한명숙 역/홍익출판사/1999.07/자료입력:김미경

 

- 자신을 해치는 나쁜 행동들

악행품이란 악한 사람은 움직일 때마다 죄에 따른 과보를 받아서,
어떤 행동을 해도 근심이 따르지 않는 경우가 없음을 느끼게 한 것이다.

惡行品者 感切惡人 動有罪報 不行無患
악행품자 감절악인 동유죄보 불행무환

악행품.1장

선을 보고 따르지 않으면
오히려 악한 마음을 따르게 되며
바르지 않은 것으로 복을 구하면
오히려 그릇된 음욕을 즐기게 된다.

見善不從 反隨惡心 求福不正 反樂邪음
견선부종 반수악심 구복부정 반락사음

악행품.2장

무릇 사람이 악을 행하고도 스스로 깨닫지 못하고
어리석어 즐거운 마음으로 행한다면
그때부터 독이 무성하게 퍼지리라.

凡人爲惡 不能自覺 愚癡快意 今後鬱毒
범인위악 불능자각 우치쾌의 금후울독

악행품.3장

흉악한 사람은 잔인하게 행동하고
점점 자주 그 행동에 빠져들면서
즐기는 마음으로 행위하니
그 죄의 과보가 자연히 따르리라.

兇人行虐 沈漸數數 快欲爲之 罪報自然
흉인행학 침점삭삭 쾌욕위지 죄보자연

악행품.4장

착한 사람은 덕을 행하여 서로 따르며 그 행위 쌓아가면서
즐거운 마음으로 실천하니 복된 과보가 자연히 따르리라.

吉人行德 相隨積增 甘心爲之 福應自然
길인행덕 상수적증 감심위지 복응자연

악행품.5장

재앙을 받아야 할 사람이 복을 받는 것은
그 악행의 열매가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악행의 열매가 무르익으면
스스로 가혹한 형벌을 받으리라.

妖孼見福 其惡未熟 至其惡熟 自受罪虐
요얼견복 기악미숙 지기악숙 자수죄학

악행품.6장

복을 받아야 할 사람이 불행에 빠지는 것은
그 선행의 열매가 무르익지 않았기 때문이다.
선의 열매가 무르익으면 반드시 그 복을 받으리라.

禎祥見禍 其善未熟 至其善熟 必受其福
정상견화 기선미숙 지기선숙 필수기복

악행품.7장

다른 사람을 때리면 다른 사람에게 얻어맞고
원망받을 일을 하면 원망할 일이 생기며
다른 사람을 욕하면 다른 사람에게 욕을 먹고
다른 사람에게 화를 내면 다른 사람의 화를 받게 된다.

擊人得擊 行怨得怨 罵人得罵 施怒得怒
격인득격 행원득원 매인득매 시노득노

악행품.8장

세상 사람들은 가르침을 듣지 못하여 바른 법을 알지 못한다.
이 세상에 태어나 살아있을 날 적으니 어찌 악행을 하리오.

世人無聞 不知正法 生此壽少 何宜爲惡
세인무문 부지정법 생차수소 하의위악

악행품.9장

작은 악이라 가벼이 여겨 재앙이 없을 것이라고 하지 말라.
한 방울 물이 비록 작아도 조금씩 모여 큰 그릇을 채우나니
이 세상에 가득 찬 죄악도 작은 악이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다.

莫輕小惡 以爲無殃 水雖微 漸盈大器 凡罪充滿 從小積成
막경소악 이위무앙 수제수미 점영대기 범죄충만 종소적성

악행품.10장
작은 선이라 가벼이 여겨 복이 없을 것이라고 하지 말라.
한 방울 물이 비록 작아도 조금씩 모여 큰 그릇을 채우나니
이 세상에 가득 찬 행복도 작은 선이 쌓여서 이루어진 것이다.

莫輕小善 以爲無福 水滴雖微 漸盈大器 凡福充滿 從纖纖積
막경소선 이위무복 수적수미 점영대기 범복충만 종섬섬적

악행품.11장

세상 사람들은 행동함에 있어서
자신의 기호에 맞추어 악을 좇아가며
각각 자신을 위하여 살아가니
끝내 패망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夫士爲行 好之與惡 各自爲身 終不敗亡
부사위행 호지여악 각자위신 종불패망

악행품.12장

무엇이든 가지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스스로 이것을 옳다고 여기어
다른 사람이 가진 것을 빼앗지만
다른 사람이 또한 그의 것을 빼앗으리라.

好取之士 自以爲可 沒取彼者 人亦沒之
호취지사 자이위가 몰취피자 인역몰지

악행품.13장

악한 행동에 따른 결과가 당장 나타나지 않음은
마치 소에서 우유를 짜내는 것과 같고
죄에 따른 과보가 숨겨져 나타나지 않음은
잿더미 속에 불씨가 숨어 있는 것과 같다.

惡不卽時 如構牛乳 罪在陰伺 如灰覆火
악부즉시 여구우유 죄재음사 여회부화

악행품.14장

희롱하고 비웃으며 나쁜 마음으로
직접 자기가 그런 행동을 하면
울부짖을 만큼 고통스러운 과보를 받나니
행동한 대로 죄의 과보가 이른다.

笑爲惡 以作身行 號泣受報 隨行罪至
희소위악 이작신행 호읍수보 수행죄지

악행품.15장

악행을 짓고도 다시 생각하지 않기를
병기로 단박에 끊어 없애는 것처럼 하니
그 죄악을 과보의 형장에 끌려가서야 알게 되네.
이미 온갖 악행을 저질러 고통스러운 과보를 받고 보니
그 재앙은 이전의 내 행동에서 온 것이네.

作惡不覆 如兵所截 牽往乃知 已墮惡行 後受苦報 如前所習
작악불복 여병소절 견왕내지 이타악행 후수고보 여전소습

악행품.16장

독으로 상처를 문지르거나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는 배처럼
악한 행동은 넘쳐 흘러 상처입지 않는 것 아무것도 없네.

如毒摩瘡 船入 惡行流衍 靡不傷剋
여독마창 선입회복 악행유연 미불상극

악행품.17장

나쁜 말을 꾸며 남을 속이려고 해도
깨끗한 사람은 오히려 더럽혀지지 않고
그 어리석음의 재앙은 도리어 자신에게 미친다.
마치 먼지가 바람을 거슬러 도로 날려 오는 것처럼.

加惡誣罔人 淸白猶不汚 愚殃反自及 如塵逆風
가악무망인 청백유불오 우앙반자반 여진역풍분

악행품.18장

실수로 옳지 못한 나쁜 일을 범하여도
곧바로 뉘우치고 선을 행하면
이는 세간을 환히 비추는 사람이니
마치 구름 한 점 가리지 않은 밝은 해와 같다.

過失犯非惡 能追悔爲善 是明照世間 如日無雲
과실범비악 능추회위선 시명조세간 여일무운일

악행품.19장

사람이 행동한 흔적은 그 후에 몸에 저절로 드러나니
선한 행동을 하면 선한 사람이 되고
악한 행동을 하면 악한 사람이 된다.

夫士所以行 然後身自見 爲善則得善 爲惡則得惡
부사소이행 연후신자견 위선즉득선 위악즉득악

악행품.20장

어떤 사람은 식신(識身)으로 태내에 들어가고
악한 사람은 지옥에 들어가며
착한 사람은 천상에 태어 나고
집착을 떠난 사람은 열반에 든다.

有識墮胞胎 惡者入地獄 行善上昇天 無爲得泥洹
유식타포태 악자입지옥 행선상승천 무위득니원

악행품.21장

허공도 안 되고 바다 속도 안 되며
깊은 산 바위틈에 숨어도 안 된다.
이 세상에 어디에도
일찌기 내가 지은 죄악의 재앙을 피할 곳은 없다.

非空非海中 非隱山石間 莫能於此處 避免宿惡殃
비공비해중 비은산석간 막능어차처 피면숙악앙

악행품.22장

번뇌가 있는 중생은 늙고 죽음을 면할 수 없다.
오직 어질고 지혜로운 사람이라야
다른 사람의 잘못과 나쁜 것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

衆生有苦惱 不得免老死 唯有仁智者 不念人非惡
중생유고뇌 부득면노사 유유인지자 불념인비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