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폭력에 대해서
도장품이란 자비와 인자함을 배워서 칼이나 몽둥이로 중생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한 것이다.
刀杖品者 敎習慈仁 無行刀杖 賊害衆生 도장품자 교습자인 무행도장 적해중생
도장품.1장 이 세상 모든 것은 죽음을 두려워하고 이 세상 모든 것은 매질의 고통을 두려워한다. 자신의 마음에 비추면 알 수 있으니 남을 죽이지 말라. 때리지 말라.
一切皆懼死 莫不畏杖痛 恕己可爲譬 勿殺勿行杖 일체개구사 막불외장통 서기가위비 물살물행장
도장품.2장 항상 뭇 중생을 편안케 하고 온갖 고통을 주지 않으면 지금 세상에서도 해로운 일 당하지 않고 다음 세상에서도 길이 편안하리라.
能常安群生 不加諸楚毒 現世不逢害 後世長安隱 능상안군생 불가제초독 현세불봉해 후세장안은
도장품.3장 남이 듣기 싫은 성난 말을 하지 말라. 그렇게 말하는 사람은 두려운 과보를 받는다. 악을 보내면 화가 돌아오나니 칼과 몽둥이가 온몸에 퍼부어지리라.
不當추言 言當畏報 惡往禍來 刀杖歸軀 부당추언 언당외보 악왕화래 도장귀구
도장품.4장 듣기 좋은 착한 말을 하라. 마치 종소리가 울려 퍼지는 것처럼 그는 모든 시비의 논의를 없애고 속세에서 벗어나 편안해지리라.
出言以善 如叩鐘磬 身無論議 度世則易 출언이선 여고종경 신무론의 도세즉이
도장품.5장 착한 사람을 매질하거나 죄 없는 사람을 모함하면 그 재앙은 열 배로 불어나리니 그 모든 재앙은 신속히 다가와 용서받지 못하리라.
歐杖良善 妄讒無罪 其殃十倍 災迅無赦 구장양선 망참무죄 기앙십배 재신무사
도장품.6장 태어나는 극심한 고통을 받고 상처입고 부러진 불구의 몸이 되며 누구나 겪어야 할 번뇌와 질병에 시달리고 정신을 잃고 몽롱해진다.
生受酷痛 形體毁折 自然惱病 失意恍惚 생수혹통 형체훼절 자연뇌병 실의황홀
도장품.7장 다른 사람의 모함을 받고 왕의 노여움으로 화를 입으며 재물을 모두 잃어 빈털털이가 되고 친척들과 헤어진다.
人所誣咎 或懸官厄 財産耗盡 親戚離別 인소무구 혹현관액 재산모진 친척이별
도장품.8장 집과 재산이 모두 불 타버리고 죽어서 지옥에 가니 이와 같이 열 배의 재앙을 당한다.
舍宅所有 災火焚燒 死入地獄 如是爲十 사택소유 재화분소 사입지옥 여시위십
도장품.9장 비록 세속의 옷을 벗고 머리를 깎고 풀로 지은 옷을 길게 드리워 입고 깨끗이 목욕하고 조용히 반석에 앉았더라도 어리석음으로 말미암은 번뇌를 어찌하랴.
수雖剪髮 長服草衣 沐浴踞石 奈癡結何 수라전발 장복초의 목욕거석 내치결하
도장품.10장 사람을 죽이거나 불태우지 않고 또한 애써 이기려고 하지 않으며 천하의 모든 것을 자애롭게 대하면 가는 곳마다 원망하는 사람이 없으리.
不伐殺燒 亦不求勝 仁愛天下 所適無怨 불벌살소 역불구승 인애천하 소적무원
도장품.11장 세상의 온갖 사람들 가운데 부끄러워할 줄 아는 사람이 있으면 그야말로 진리로 이끌어 들일 수 있는 사람이라 하니 그를 가르침은 좋은 말을 채찍질하는 것과 같다.
世黨有人 能知참愧 是名誘進 如策良馬 세당유인 능지참괴 시명유진 여책량마
도장품.12장 좋은 말에 채찍질을 하면 먼 길을 달려갈 수 있듯이 믿음과 계율을 지니고 선정에 머물러 부지런히 수행하며 진리를 받아지니고 지혜를 성취하면 온갖 괴로움은 당장에 없어지리.
如策善馬 進道能遠 人有信戒 定意精進 受道慧成 便滅衆苦 여책선마 진도능원 인유신계 정의정진 수도혜성 편멸중고
도장품.13장 스스로를 엄격히 다스려 법을 닦고 탐욕을 덜어내고 청정한 행위를 받아지니며 뭇 중생을 해치지 않으면 그가 바로 사문이요 진리를 추구하는 사람이다.
自嚴以修法 減損受淨行 杖不加群生 是沙門道人 자엄이수법 감손수정행 장불가군생 시사문도인
도장품.14장 이 세상 모든 것에 해를 입히지 않으면 죽을 때까지 해를 입지 않는다. 항상 모든 것을 자애롭게 대하니 누가 원수로 삼겠는가.
無害於天下 終身不遇害 常慈於一切 孰能與爲怨 무해어천하 종신불우해 상자어일체 숙능여위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