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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상의 말씀

법구경12-애신품(愛身品 자신을 사랑하는 참된 방법)

12. 애신품(愛身品)

한명숙 역/홍익출판사/1999.07/자료입력:김미경

 

- 자신을 사랑하는 참된 방법

애신품은 학문을 권하는 까닭은 끝내는 자신을 유익하게 하며
죄를 없애고 복을 일으키기 위한 것임을 밝힌 것이다.

愛身品者 所以勸學 終有益己 滅罪興福
애신품자 소이권학 종유익기 멸죄흥복

애신품.1장

자신을 정말로 사랑하거든 삼가 지켜야 할 것을 지켜라.
깨달음을 얻고자 하는 사람은
바른 것을 배우기 위해 잠들지 않는다.

自愛身者 愼護所守 希望欲解 學正不寐
자애신자 신호소수 회망욕해 학정불매

애신품.2장

자신을 이루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어
항상 스스로 배우기에 힘써라.
자신을 이롭게 한 후에 다른 사람을 가르치며
싫증내지 않으면 지혜로운 사람이다.

爲身第一 常自勉學 利乃誨人 不권則智
위신제일 상자면학 이내회인 불권즉지

애신품.3장

먼저 자신을 바르게 하는 것을 배우고
그 다음에 다른 사람을 바르게 하라.
자신을 잘 다루어 지혜를 얻으면
반드시 모든 사람의 스승이 되리라.

學先自正 然後正人 調身入慧 必遷爲上
학선자정 연후정인 조신입혜 필천위상

애신품.4장

자신을 이롭게 하지 못하고
어떻게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할 수 있을까.
마음을 다루고 몸을 바르게 하면
어떤 소원이든 이루지 못할까.

身不能利 安能利人 心調體正 伺願不至
신불능리 안능리인 심조체정 사원부지

애신품.5장

본래 내가 지은 업은 나중에 그 결과도 내가 받는다.
그 악행이 스스로를 뚫고 들어와 해치니
마치 금강석(金剛石)이 구슬을 뚫는 것처럼 예리하도다.

本我所造 後我自受 爲惡自更 如剛鑽珠
본아소조 후아자수 위악자갱 여강찬주

애신품.6장

사람이 계율을 받아 지니지 않으면
등나무처럼 무성하게 엉킨 채
감정대로 날뛰고 욕망을 좇아서 악행이 날마다 늘어난다.

人不持戒 滋蔓如藤 逞情極欲 惡行日增
인부지계 자만여등 영정극욕 악행일증

애신품.7장

악한 행동은 자신을 위태롭게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이 행동을 쉽게 여긴다.
착한 행동은 자신을 편안하게 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이 행동을 어렵게 여긴다.

惡行危身 愚以爲易 善最安身 愚以爲難
악행위신 우이위이 선최안신 우이위난

애신품.8장

성인의 가르침을 따르고
도리를 좇아 자신을 살려야 하리.
어리석은 사람은 이것을 싫어하여
그것을 보고도 악행을 일삼는다.
악을 행하면 악의 열매를 얻으리니
이것은 괴로움의 종자를 심는 것과 같다.

如眞人敎 以道活身 愚者疾之 見而爲惡 行惡得惡 如種苦種
여진인교 이도활신 우자질지 견이위악 행악득악 여종고종

애신품.9장

악행은 스스로 그 죄를 받고
선행은 스스로 그 복을 받는다.
그 열매는 지은 사람에게서 무르익으니
다른 사람이 자신을 대신할 수 없다.
선행을 하면 선의 열매를 얻으니
또한 달콤한 씨앗을 뿌리는 것과 같다.

惡自受罪 善自受福 亦各須熟 彼不自代 習善得善 亦如種甛
악자수죄 선자수복 역각수숙 피불자대 습선득선 역여종첨

애신품.10장
자신을 이롭게 하고 다른 사람을 이롭게 하며
유익한 일을 하고 헛되이 보내지 말라.
자신을 이롭게 하는 방법을 알려면
계율을 배워 아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다.

自利利人 益而不費 欲知利身 戒聞爲最
자리리인 익이불비 욕지리신 계문위최

애신품.11장

참으로 자신을 사라앟여 천상에 태어나고자 한다면
공경하는 마음으로 법을 즐겨 듣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생각해야 한다.

如有自愛 欲生天上 敬樂聞法 當念佛敎
여유자애 욕생천상 경락문법 당념불교

애신품.12장

무엇을 행하든 미리 생각하여
힘써야 할 것을 놓치지 말라.
이와 같이 마음을 나날이 닦아서
해야 할 일에 때를 놓치지 말라.

凡用必豫慮 勿以損所務 如是意日修 事務不失時
범용필예려 물이손소무 여시의일수 사무불실시

애신품.13장

자신이 할 일을 바르게 해 나가는 사람은
결국에는 이로움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을 참되게 돌이켜 보고 바르게 행하는 사람은
이와 같이하여 소망을 성취한다.

夫治事之士 能至終成利 眞見身應行 如是得所欲
부치사지사 능지성성리 진견신응행 여시득소욕